검색결과
게시물 키워드""에 대한 9079개의 검색결과를 찾았습니다.
KIST-오사카 부립대학교 MOU (9.27)
지난 9월 27일 우리 원 나노재료센터와 일본 오사카부립대학교 “Research Organization for the 21th Century"는 연구협력을 위하여 협약을 체결했다. 우경자 센터장과 상기 연구단체의 단장인 안포 부총장이 양해각서 (MOU)를 작성하고, 향후 공동연구, 기술 및 인력교류를 통해 두 기관 간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또한 광촉매, 태양전지, 광전소재 분야의 학술 및 정보 교류를 위해 내년 5월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은 우리 원 나노재료센터의 광전기능 나노소재기술의 응용 범위를 국제적으로 넓힐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ntrepreneurship Forum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사장 특강(9.17)
벤처기업과 기업가 정신 황철주 대표이사는 직원을 선수라고 부른다. 주성엔지니어링 보다 50배 큰 회사와 세계시장을 놓고 진검 승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가 올림픽 선수라는 의식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모든 직원을 선수라고 부른다. 그리고 선수들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사장실에서 결재 받고 업무보고를 받지 않는다. 선수들이 있는 현장으로 사장이 직접 가서 결재를 한다. 사장실에서 그가 하는 일은 선수들의 자랑을 듣거나 선수들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런 평범하지 않은 사장과 평범하지 않는 선수들이 만들어 가는 주성엔지니어링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황철주 사장에게 일이란 황철주 사장은 한달에 2~3일밖에 잠을 자지 않고 업무에 몰두한 적이 많다. 지금도 밤을 새운 선수들에게 “즐겁냐”고 묻는다. 그리고 선수로부터 ‘즐겁지 않다’는 말을 들으면 ‘당신은 일을 한 것이 아니고 노동을 한 것이다’ 충고한다. 황철주 사장에게 일은 해야 하는 것을 하고, 그것이 하고 싶은 것이 되고, 결국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황철주 사장이 반도체 장비 업계에서 최고수 등극하게 만든 것도 일에 대한 열정이었고, 그 열정의 밑바탕에는 1등 제품을 만들겠다는 1등의식이 존재하고 있었다.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일에 대한 열정과 목표의식이 없다면 1등 제품은 없고, 1등 R&D는 없다. 황철주 사장에게 R&D란 황철주 사장에게 R&D는 가장 쉬운 일이고, 가장 행복한 일이다. R&D는 없는 것을 있게 하는 것이고 못한 것을 하게 하는 것이다. R&D는 모방이 아니고 새로운 창조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기술을 모방해서 좀 더 새로운 것을 만들어도 중국 같은 후발주자들이 6개월 안에 동일한 제품을 생산한다. 주성엔지니어링은 효율이나 생산성이 50%정도 개선한 제품은 아예 생산하지 않는다. 기존 제품에 비해 생산성과 효율이 2~3배 이상 되는 제품만 생산한다. 벤처기업은 남들이 만들지 못하는 제품을 만들어 세계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황철주 사장의 지론이 주성엔지니어링의 R&D철학이다. 창조적 명품을 만들려면 황철주 사장의 다른 나라가 만들지 못하는 창조적 명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소득 3만달러 시대에 진입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현재와 같이 중소기업의 하청인프라로 대기업의 경쟁력이 유지되는 앵벌이 구조, 그리고 애플의 스티브잡스처럼 직접 상상하고 연구개발하고 마케팅까지 하는 그런 CEO가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창조적 명품이 나오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CEO는 창조적 명품을 만들기 위한 남들이 하지 않은 1%를 생각하고, 그것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메시지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선수들과 함께 호흡해야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원들에게 메시지만 전달하는 연구리더가 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선진국 기술만 모방하는 R&D도 하지 말라고 했다. 후배들에게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지혜를 주라고 했다. 1등 지식이 아닌 1등 의식이 있다면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R&D를 할 수 있다고 했다. ‘뒤통수를 때리지 않는 R&D가 가장 쉽고 가장 행복한 일이다‘는 황철주 사장의 말이 짙은 여운으로 남는 강의였다.
기관과학기술앰배서더 (9.29)
9월 29일 탄벌초등학교 학생 39명 교사 2명이 과학탐방을 위해 우리 원을 방문했다. 이날 과학탐방 프로그램은 금동화 전 원장의 ‘검댕 속의 숨은 보물’ 강연에 이어 KIST 소개영화 관람, 지능형반응공간 체험(지능인터렉션센터 염 기원 박사 지도), 특별전시관 역사관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국방과학기술 민군 협력 워크숍 개최(9.29)
우리원은 국방과학기술분야의 민군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9일 오후 2시 본원에서 국방부와 국방기술품질원의 후원 하에 국방과학기술 민군 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국방부, 합참, 육·해·공군본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5개 정부출연연구소의 국방관련 연구개발 현황이 소개됐다. 국방 관련 유관부처와 정부출연연구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국방기술 연구개발 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KIST 국방과학기술기획단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 용환 정책기획본부장은“미래 첨단과학군 건설을 위해서는 민군간 기초·원천기술분야의 교류 협력이 중요한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이러한 교류의 장이 마련되는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민·군 과학기술 협력을 통해 정부출연연구소가 축적한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국방연구개발에 활용함으로써 민·군 과학기술 개발의 중복투자 문제점도 해소하고, 우리의 국방기술개발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워크숍에 이어 11월 중에는 국방부 주관으로 민군 과학기술협력 세미나를 개최하여 세부적인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KIST-질병관리본부 MOU(9.30)
우리원은 30일(목) 오후 2시 본원에서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 종구 )과 기관차원의 연구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KIST가 보유하고 있는 생명․보건분야의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질병 극복 및 수명 연장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이미 1년여 전부터‘당뇨진행 및 유형별 특이적 반응 연구’를 유전체학을 기반으로 한 대사체학 접근법을 통해 공동연구를 진행해온 바 있다.
코스타리카 외교부 장관 방원 (9.16)
레네 카스트로 살라사르 (Rene Castro Salazar) 코스타리카 외교부 장관이 9월 16일 우리원을 방문하였다. 카스트로 장관은 이날 한홍택 원장과 함께한 자리에서 KIST의 연구현황 등을 소개받고 과학기술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영상미디어센터와 KIST 역사관을 방문하였다.
Chuseok Celebration 2010 개최 (9.14)
우리원에 체류 중인 외국인 가족에게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9월 14일 원내 본관 건물 옆 잔디밭에서 Chuseok Celebration 2010를 개최하였다. 외국인 과학자와 국제 R&D 아카데미 학생 및 가족, 관련 연구책임자 등이 줄타기, 제기차기, 투호, 줄넘기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였으며 만찬, 장기자랑, 대동놀이를 통해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한홍택 원장 주최로 진행된 만찬행사에는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 등 외교사절이 참석하여 각국의 과학자들과 학생들을 격려였다.
에티오피아 과기부 장관 방문 (9.14)
에티오피아 Juneydi SADDO 과기부 장관이 9월 14일 우리 원을 방문하였다. 한홍택 원장을 만난 SADDO 장관은 서구 의존도가 심한 아프리카는 한국 과의 협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우리 원의 IRDA, RA 프로그램 및 연구소 설립 경험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보이며 협력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였다.
계산과학센터 문명운 박사, Top 10 most read paper 선정
우리 원 계산과학센터 문명운 박사님의 논문이 2010년 7월 Soft Matter 온라인 판 Top 10 most read paper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논문 제목: Tilted Janus Polymer Pillars 저자: 문명운, 차태곤, 이광렬, Ashkan Vaziri, and 김호영 Soft Matter (IF, 4.869) 관련 Site : http://blogs.rsc.org/sm/2010/09/07/top-ten-most-read-soft-matter-articles/ 관련 internet news coverage http://www.rsc.org/Publishing/ChemScience/Volume/2010/07/sticky_materials.asp http://angelfish.chem8.org/viewthread-41453.html http://blogs.rsc.org/sm/2010/06/25/sticky-materials-from-bent-pillars/
에콰도르 Rafael Correa Delgado 대통령 방문(9.10)
에콰도르 라파엘 코레아(Rafael Correa Delgado)대통령이 9월 10일 우리 원을 방문하였다. 코레아 대통령은 한홍택 원장으로부터 연구 및 과학기술 인력 양성에 대한 현황을 듣고 인지로봇 등 KIST내 연구 전시물을 둘러보았다. 한홍택 원장은 국제 R&D 아카데미 , RA 프로그램 등 인력교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천연자원을 활용한 양국간 과학기술 협력방안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번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KIST와 에콰도르와의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에콰도르는 중남미지역의 대표적인 산유국으로 석유등 광물자원이 풍부한 국가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