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위탁과제공모(실감형 차세대 웹 기술 개발)
- 등록일 : 2008-04-28
- 조회수 : 14188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1. 본과제 연구내용
1) 과제제목
- 실감형 차세대 웹 기술 개발
2) 연구목표
- Tangible Web은 그 동안 실감공간 (Tangible Space)에서 추진해온 원천기술을 웹 환경에 적용하므로 나름대로 독창적인 차세대 웹의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 시스템의 사용 시나리오는 시스템의 구성이 구체화 되는 1차년도 말부터 시스템 데모가 가능할 시점에서 구체화 시킬 예정임.
- Display 부분은 COTS 형태의 개발을 유도, 일반 생활에 적용 될 수 있도록 유도 예정임.
- 상용화에 근접하기 위해 COTS 기반의 시스템 구성을 유도하고 연구 범위는 줄기형 핵심기술과 씨앗형을 구별, 효율적 개발 유도.
- 해외 경쟁 기관에서는 웹 자체 연구와 HCI 연계된 부분은 2차원 웹, 최근에 모바일 웹으로 연구하고 있으나 본 연구처럼 3차원과 모바일을 포함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파악.
- 인간공학적, 인지 생리적 기반의 외부 연구 기관의 참여를 포함시킬 계획.
- semantic web layer 기술 개발을 포함하고 있으며 webkit 등과 같이 오픈 소스 기반의 웹 플랫폼 기술 활용 예정임.
2. 위탁과제 연구내용
-과제제목, 연구목표 리스트 : 별첨 1 참조
- 위탁 과제별 세부 RFP : 첨부 자료 참조
3. 선정일정
- 과제 공고 기간 : 2008년 4월 28일~ 2008년 5월 7일
- 과제발표 일정공시 : 2008년 5월 7일
- 위탁과제 발표/선정 : 2008년 5월 8일 (국제협력관 2회의실)
(세부일정)
o 오후 1시 15분 – 1시 30분: 사전 심사 토의
o 오후 1시 30분 – 1시 55분: 위탁 1과제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장면그래프 미들웨어 개발)
o 오후 1시 55분 – 2시 20분: 위탁 2과제 (지능형 3D 인터랙션 NAVER 모듈 개발)
o 오후 2시 20분 – 2시 45분: 위탁 3과제 (오픈 아키텍쳐 모듈 개발)
o 오후 2시 45분 – 3시 10분: 위탁 5과제 (햅틱장치의 프로파일 측정 및 감성평가)
o 오후 3시 10분 – 3시 20분: 위탁 6과제
(테이블탑 환경에서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및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o 오후 3시 20분 – 3시 30분: 휴식
o 오후 3시 30분 – 3시 55분: 위탁 9과제 (모바일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상황인식 알고리즘 연구)
o 오후 3시 55분 – 4시 20분: 위탁 8과제 (회의 로그를 이용한 동적 온톨로지 구현 기술)
o 오후 4시 20분 – 4시 45분: 위탁 7과제 (실시간 토픽 키워드 파악 기술 개발)
o 오후 4시 45분 – 5시 10분: 위탁 10과제
(Social Media 서비스 사용자들의 User Co-Experience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o 오후 5시 10분 – 5시 35분: 위탁 4과제 (개인 맞춤화 지원 사용자 모델링 기술)
o 오후 5시 35분 – 6시: 사후 토의 및 선정 확정
4. 특기사항
- 제안서 제출 양식 : 첨부 자료 참조
- 제안서 제출 방법 : e-mail 제출
- 세부과제 상세내용에 대한 질의는 아래 연락처로 할 것.
5. 제출 및 연락처
KIST 영상미디어센터 이주선(jslee4356@kist.re.kr 02-958-5774)
별첨 1: 공고 위탁과제 리스트
과제명 |
과제목표 |
|
1 |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장면그래프 미들웨어 개발 |
-모바일 플랫폼에서 운용 가능한 OpenGL ES 기 반 장면그래프 미들웨어개발 -OpenSceneGraph API와 호환 가능한 미들웨어 개발 |
2 |
지능형 3D 인터랙션 NAVER 모듈 개발 |
-3D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Control 프리미 티브 개발 |
3 |
오픈 아키텍쳐 모듈 개발 |
-미디어 데이터 획득용 무선 모듈 제작 및 이종 센서들과의 데이터 교환 인터페이스 설계 |
4 |
개인 맞춤화 지원 사용자 모델링 기술 |
-개인 특성 및 사용자간의 관계 특성을 반영한 소셜 네트워크 구축과 맞춤형 정보 가시화를 위 한, 사용자 모델링 기술을 개발함 |
5 |
햅틱장치의 프로파일 측정 및 감성평가 |
-햅틱장치의 반력 및 토크 프로파일의 측정과 햅틱효 과의 감성평가 기법 개발 |
6 |
테이블탑 환경에서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및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
-테이블탑 컴퓨팅 환경의 특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콘텐츠 개발 -키보드, 마우스, PC 스크린 등 전통적인 입출력 인 터페이스로는 구현 불가능한 ‘체감형’ 콘텐츠 개발 |
7 |
실시간 토픽 키워드 파악 기술 개발 |
-회의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음성 인식 결과를 분석하여 토픽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 |
8 |
회의 로그를 이용한 동적 온톨로지 구현 기술 |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회의 로그 정보를 분석하 고 동적 온톨로지로 구현하는 알고리즘 및 방법 론을 제시. |
9 |
모바일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상황인식 알고리즘 연구 |
-모바일 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용자와 모바 일 기기의 정적 상황인식 알고리즘 및 응용 어플 리케이션 개발 |
10 |
Tangible Web 플랫폼에서 Social Media 서비스 사용자들의 User Co-Experience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
-Tangible Web 플랫폼 상에서 Social Media 서 비스 사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각하는 Co-Experience의 개념적 모형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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