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 GRaND-K(창업학교) 3기 오디션 시작
- 등록일 : 2023-07-24
- 조회수 : 3227
- 출처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첨부파일
- KIST-6개 투자기관, GRaND-K(창업학교) 투자 협약식 개최
- 7월부터 교육·오디션형 경진대회 ‘GRaND-K’를 통한 역량 제고 총력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은 7월 20일(목) 서울 성북구 KIST 본원에서 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 내 기술 핵심 기관인 KIST,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가 중심이 된 GRaND-K(창업학교) 3기 오디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1년 시작된 GRaND-K(창업학교)는 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기술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 창업자(3년 이내)를 대상으로 공동창업교육을 하고 국내 최초의 오디션형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 창업팀의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제2회 GRaND-K(창업학교)에서는 112개 창업팀과 23개 투자기관이 참여해 공동창업교육, 4라운드의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20개 팀이 입상했다. 입상팀 전원에게는 사업화 지원금이 지급됐고, 대상팀인 (주)네오켄바이오와 최우수상팀인 (주)큐어버스는 전국 단위 연구개발특구 경진대회에서도 각각 최우수상과 대상을 받았다.
올해 제3회 GRaND-K(창업학교)에서는 참여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개별 진단을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1:1 멘토링을 제공하며, 참여팀의 IR 역량 및 경영전략 고도화를 위한 사업모델 구체화 교육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지난 회차 GRaND-K 참여팀 및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선배 창업자의 우수사례 공유 및 투자유치를 지원한다.
또한, GRaND-K(창업학교)의 투자 확대를 위해 KIST와 6개 투자사가 모여 투자 협약식을 개최했다. 지난해 협약을 체결한 23개 투자사와 올해 새롭게 참여하는 6개 투자사 총 29개 투자사는 경진대회 중 창업 멘토링과 수상팀 선정 심사에 참여한다.
올해 협약에 참여하는 신규 기관은(이하 기관명 가나다순) 비전웍스벤처스, 빅뱅앤젤스, SBI인베스트먼트, SK증권, 엑센트리벤처스, 제피러스랩 6개 투자사이다.
오디션형 창업경진대회는 예선·본선으로 진행되는 경연식 프로그램으로 실제 투자가 가능한 벤처캐피탈(VC), 액셀러레이터(AC)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컨설팅을 수행한다. 마지막 라운드에서 최종 입상하는 창업팀은 멘토로 참여했던 투자기관의 투자로 연계할 예정이며, 입상팀에는 홍릉강소특구사업단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 지원사업 연계, 마케팅 활동, 연구소기업 설립,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KIST 윤석진 원장은 “작년 2기 GRaND-K 창업학교에는 23개의 투자기관이 참여하여 참여팀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참여팀 중 시리즈A 이상의 대형투자를 받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번 3기 GRaND-K도 참가팀의 우수한 아이디어와 그것을 발굴해내는 투자기관의 혜안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학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는 성공적인 창업학교 운영을 위하여 적극 협조하고 있으며, 출연(연)과 대학이 협력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의 미래산업을 견인하는 롤모델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 GRaND-K 3기 출범을 위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열 좌측부터) 김태현 빅뱅엔젤스 대표, 이두연 SK 증권 본부장, 박시형 SBI인베스트먼트 본부장, 윤석진 KIST 원장, 김민표 비전웍스벤처스 대표, 정인석 엑센트리벤처스 전무, 서영우 제피러스랩 대표
(2열 좌측부터) 정기택 GRaND-K 창업학교장, 임환 홍릉강소특구사업단장
이전
KIST, IBK기업은행-독일 잘란트 주 정부와 국내 스타트업 유럽진출 지원 업무협약 체결 2023-06-29 | 2302
다음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인사발령 2023-07-26 | 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