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해외로까지 수출되는 KIST 모델, KIST의 성공 노하우를 담은 『The KIST Story』발간
- 등록일 : 2015-11-13
- 조회수 : 8437
- 출처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첨부파일

지난 5월 베트남 정부가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 (Vietnam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이하 V-KIST) 설립 특별시행령을 제정함으로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을 모델로 삼은 V-KIST의 설립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에티오피아 등 한국의 경제발전경험을 배우고자 하는 개발도상국들의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런 요구에 발맞춰 KIST는 KIST 설립 및 발전경험을 개발도상국 정책결정자 및 연구자들과 공유하기 위한 영문도서 『The KIST Story』를 발간했다.
KIST는 1966년, 우리나라 최초의 정부출연 과학기술 연구소로 출범해 지난 50년간 과학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발전에 주요한역할을 수행해 왔다. 『The KIST Story』는 이러한 KIST의 발전모델을 산업화과정에서 KIST 역할, KIST 설립, 초창기 관리시스템, 주요성과 등 총 6장에 걸쳐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수행한 KIST의 역할과 주요 과학기술 성과를 중점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외에도 KIST 설립을 위한 박정희 대통령과 초대 원장 최형섭 박사의 노력, 설립 초기 연구원들의 생활상, 첫 계약 연구 등 연구소 설립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KIST 이병권 원장은 “이번에 발간한 『The KIST Story』는 한국이 반세기만에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 KIST의 설립 및 발전사뿐만 아니라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며 “이 도서가 개발도상국에게 국가발전의 희망을 전달하는 동시에 과학기술 진보에 한층 더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KIST의 역할 및 발전모델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함으로써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십을 확보하는 한편, 신규 ODA 사업을 발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 도서는 10월 20일부터 10월 21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과학기술장관회의에서 각국 대표단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앞으로 이 도서는 각 국 대사관, 연구기관 등 국외 관련기관에 배포하고, 전자책 서비스를 통해 개발도상국 정책결정자 및 연구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IST는 앞으로도 성공적인 과학기술 연구소 설립·운영 및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노하우를 개발도상국과 지속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전
2015 KIST 치매 조기진단 기술이전 설명회 2015-11-12 | 7809
다음
KIST-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연구 협력 및 임상중개센터 설립 MOU 체결 2015-11-26 | 8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