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0 KIST 기술전 개최(12.2)
- 등록일 : 2010-12-06
- 조회수 : 5955
- 출처
-
작성자
홍보실
-
첨부파일
- 제2회 컨소시엄 포럼 및 융합․실버기술이전 설명회 -
우리원은 12월 2일 10시 본원에서 KIST-산업계간 연구개발 협력강화 및 융합․실버기술 이전을 위한 「2010 KIST 기술전(하반기)」을 개최했다.
KIST는 이번 기술전을 산업과 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산업계와의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컨소시엄 포럼과 융합․실버기술 분야 유망기술이전 설명회로 구성했다.
컨소시엄 포럼에서는 KIST와 기술개발 방향이 일치하는 국내외 기업과 컨소시엄을 통해 상용화 R&D 공동협력, 기술문제에 대한 지원과 상호협력을 도모하고, 오후에 열리는 융합․실버기술이전 설명회에서는 융․복합, 로봇․시스템, 생명․보건 분야에서 KIST가 보유한 17개 유망기술(목록 첨부)에 대한 기업체 공개 설명회와 기술이전 상담을 실시했다.
설명회에 발표된 기술들은 국내 기업들이 흥미를 갖고 미래 유망사업화 아이템으로 검토해 볼만한 융복합 요소기술, 초정밀 시스템 기술, 신의약․보건 기술이다. 세포치료 약물전달체 등에 적용하는 세포캡슐을 제조하기 위한 ‘마이크로 캡슐제조장치(그림1)’와 정밀도와 수술성공률을 높인 ‘뇌정위 수술용 전극삽입 로봇(그림2)’, 각종 로봇용 구동장치 및 소형 냉공조 장치용 압축․냉각장치로 활용 가능한 ‘소형 고압발생장치(그림3)’등을 눈여겨 볼만하다.
또한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게임산업, 모바일 앱에 적용할 수 있는 ‘실감응원시스템(그림4)’과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검지하여 인공지능을 통해 판단 및 대응할 수 있는 ‘인공 후각 센서 플랫폼 기술’ 등이 흥미를 끌고 있다.
아울러 신의약 및 보건분야에서는‘자가포식 영상화 프로브’, ‘대사체 이용 간독성 평가방법’, ‘손바닥선인장 종자에서 추출한 간질환의약품 제조기술’ 등 다양한 사업화 유망후보기술들이 소개된다.
「KIST 기술전」은 다수의 국내 기업체 CEO/CTO가 참여하는 기술사업화의 장으로 이번“융합․실버기술전”은 지난 상반기 “녹색기술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우리원은 앞으로도 기업체가 참여하는 포럼을 통해 연구기관-기업체간 맞춤형 개방형 혁신체계를 구축하고, 기술설명회를 통해 기업의 기술수요를 청취하고 보급하는 활동을 꾸준히 펼쳐 KIST를 ‘과학기술의 사업화의 요람’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전
KIST 영어교사 보조로봇, 미 타임지 선정, 2010 세계 50대 발명품 중 하나로 선정 2010-12-03 | 7646
다음
Entrepreneurship Forum 우종민 교수 특강(12.7) 2010-12-09 | 6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