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ASEAN 7개국 국비유학생 일행 방원(6.5)
- 등록일 : 2009-06-09
- 조회수 : 5109
- 출처
-
작성자
오현숙
- 첨부파일
- 정부는 ASEAN 정상외교, KIST는 ASEAN 기술외교 -
지난 6월1일~2일 개최된 한-ASEAN 특별정상회의가 아직도 뉴스의 주요 면을 장식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정부 초청으로 대전대학교에 유학 중인 ASEAN 7개국 학생 20명이 6월5일 우리 원을 방문, 견학하였다.
특히 이들 중에는 오는 7월1일부터 2개월간 KIST에서 인턴과정을 이수할 5명이 포함되어 있어 이번 견학을 더욱 의미 있게 하였다.
이 국비유학의 모체 사업은 “한-ASEAN 대학생 교류프로그램”으로서, 이는 ASEAN의 발전을 위하여 한국의 개발경험을 전수받고자 회원국에서 선발된 우수학생들을 한국에서 교육시키는 사업이며, 2002년부터 대한민국 외교통상부가 사업비를 부담하여 정보통신기술(ICT)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들은 KIST에서 먼저 소개영화를 관람한 후 역사관(KISTorium)을 둘러보고 지능인터랙션과 영상미디어 센터의 연구현장을 견학한 뒤 우리 원 국제R&D아카데미(IRDA) 입학설명회를 청취하였다.
학생들은 마침 자신들의 전공분야(ICT)에서 진행되는 첨단 연구주제들을 견학하게 되어 시종 흥미롭고 진지한 분위기였다.
또한, 연구실을 방문했을 때에는 뜻밖에도 KIST에 재학 중인 모교 선배들과 즉석 미팅이 이루어졌고 이 자리에서 KIST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묻는 모습을 보였다.
학연협력실에서는 이들 유학생이 ASEAN 명문대학 재학생들임을 감안하여, 향후 IRDA 프로그램에 우수학생을 공급할 수 있는 유력한 경로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내실 있는 견학으로 학생 본인이 KIST에 호감을 갖는 것은 물론, 모교 학생들에게도 IRDA 프로그램을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인턴과정 5명에 대하여는 2개월간 관찰 후 결과가 긍정적이면 이들에게 IRDA 과정 입학을 권유할 예정이다.
이전
과학영재 장학증서 수여식(6.4) 2009-06-08 | 5398
다음
[전시회] 미술이 과학을 만나다 2009-06-11 | 5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