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KIST 전북 분원장 취임식 및 심포지엄(3.6)
- 등록일 : 2008-03-07
- 조회수 : 5865
- 출처
-
작성자
오현숙
- 첨부파일
전북에 복합소재산업을 선도할 복합소재기술연구소 설립
KIST 전북분원이 2008년 1월 1일부로 설치되어 3월 6일(목) 11시 전라북도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완주 전북도지사, 금동화 KIST 원장, 유희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임정엽 완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KIST 전북분원 김준경(金俊璟) 분원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식 후에는 산학연 전문가를 초빙하여 복합소재기술 개발 전략 및 전북분원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심포지엄도 함께 개최하였다.
전라북도와 KIST는 지역전략산업 육성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첨단 복합소재 분야 연구개발을 선도하기 위한 전문연구거점으로서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의 설립을 추진해 왔다. 금번 전북분원장 취임을 계기로, 첨단복합소재 분야 연구개발을 견인할 KIST 전북분원의 설립 작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김 분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지역적 특성이 고려된 탄소계 복합소재 분야에 연구력을 집중하여 고성능 탄소섬유, 맞춤형 탄소나노튜브, 고기능성 탄소 나노소재 등을 개발함으로써 외국에 의존해 왔던 탄소소재의 수입대체 및 신시장 창출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재료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화학연구원 등 관련 국책연구소 및 지역 기업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전북대학교 등 대학과의 공동연구와 인력양성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KIST 전북분원은 올해 건설사업에 착수하여 2012년 분원 건설작업을 완료하면 80명의 인력을 갖춘 현지 연구수행체제를 본격 가동할 방침이다. KIST는 우선 올해 연구과제와 인력운영 등 기본 사업계획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내년에는 연구인력 확보와 선행과제 수행에 본격 나선다.
이전
인도 전 대통령 KIST 방문(2.25) 2008-02-26 | 6213
다음
부장 혁신 워크숍 개최(3.28) 2008-04-07 | 4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