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KIST 유럽연구소, 한·EU 국제 공동 워크숍 개최
- 등록일 : 2007-12-05
- 조회수 : 4905
- 출처
-
작성자
오현숙
- 첨부파일
KIST 유럽연구소에서 주최하는 한·EU 국제 공동 워크숍이 금동화 원장, 박종구 과학기술부 혁신본부장, 마리아 카스티오 페르난데즈 주한 EU대표부 부대사가 참가한 가운데 12월 3, 4일 양일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다.
한·EU FTA를 앞두고 양자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350명이 넘는 많은 국내외 산학연 관계자가 워크숍에 참석하였으며, 주요 이슈로 EU 프레임워크 프로그램과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한·EU간 협력에 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강력한 환경무역장벽이라고 인식되는 REACH는 사전등록이 2008년 6월에 시작되어 국내 산업계의 시급한 준비가 절실하나, 아직 대다수의 기업이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REACH 세션에서는 유럽화학물질사무국과 공동으로 REACH 이행지침서 개발에 참여해 온 유럽 전문가들의 방향 제시와 함께 국내 산업계를 위한 KIST 유럽연구소의 REACH 등록 시스템이 공개되었다.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최근 들어 정부는 물론 산업계의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도 EU와의 다각적인 국제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KIST 유럽연은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에 국내 연구기관의 참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초강력 환경 무역 장벽으로 알려진 EU REACH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기술적, 정책적 대응 전략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한국과 유럽의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전
KIST 지역주민 초청, 퓨전 연극 공연 2007-11-27 | 5045
다음
제2회 대한민국 u-로봇대상 시상식(12.14) 2007-12-17 | 5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