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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6-11-07 조회수 50
미국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해 시작된 통합·융합형 교육인 STEM 교육은 전세계로 확산되었으며, 한국과 영국에서는 예술, 인문까지 포함하는 STEAM교육으로 확대되었다.
STEAM교육은 문제해결을 목표로 각 학문이 갖고 있는 기본원리와 응용을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융합R&D’와 동일한 맥락이며, 지난 10년간 융합기술에 대한 투자확대로 대학에서의 교육, 다양한 융합R&D 프로그램 및 산업에 이르기까지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주체가 확대되었다.
따라서 초·중등의 STEAM교육, 대학에서의 융합연구, 그리고 융합R&D, 융합형 제품생산기업까지 포함하는 융합생태계 활성화 측면에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고에서는 미국의 STEM, 영국과 한국의 STEAM 교육 및 융합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