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간행물

  • 융합 간행물
  • 융합연구리뷰

융합연구리뷰

(8월호) 무인이동체 자율협력을 위한 융합기술 동향 / 국내외 융합연구 관련 법령 비교분석과 시사점
Vol.10

(8월호) 무인이동체 자율협력을 위한 융합기술 동향 / 국내외 융합연구 관련 법령 비교분석과 시사점

발행일 2024-08-21 저자 강왕구 / 미래융합전략센터 조회수 340

스마트한 미래 협력자들: 무인이동체 자율협력 융합기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왕구 무인이동체사업단장

각종 행사에서 하늘에 펼쳐지는 드론쇼는 화려한 시각적 효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드론들이 미리 계획된 대로 움직이며 다양한 영상을 공중에 구현하는 군집드론 기술은 볼거리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드론이 스스로 비행하고 임무를 수행하는 이동체간 협력 전투체계는 더욱 진보된 기술의 상징이다. 자율 비행, 협력 임무 수행, 그리고 정밀한 목표 추적을 통해 전투 상황에서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본 호 기술리뷰에서는 무인이동체 간 자율협력하는 융합기술을 다룬다. 드론 기술과 인공지능, 통신 네트워크, 데이터 표준화, 디지털 트윈의 융합은 드론이 움직이는 체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미래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외 융합연구 법령 분석: 융합연구개발의 추진에 탄탄한 근간을 이루려면

미래융합전략센터 데이터분석팀

융합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영역으로, 과학기술 발전의 핵심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는 단일 분야의 학문으로는 돌파할 수 없어, 융합이 필수적인 접근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융합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미비하다. 과학기술기본법에서 융합연구를 촉진하도록 규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융합연구를 전반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하위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더구나 현재 산재하고 있는 법령들은 개별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통합된 융합연구의 정책적 추진은 어려운 상황이다.

본 호 정책리뷰에서는 국내외 융합연구 관련 법령들을 비교하고 분석한다. 국내에서 융합연구를 다루고 있는 법령들을 알아본 후,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어떠한 법적 근거로 융합연구를 추진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황을 진단하고, 법 개정 시 고려가 가능한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인쇄물 발송 문의

☏ 02-958-4987

ⓔ jh654@kist.re.kr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NRF
미래를 선도하는 정보 인프라 BioIN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