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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당해 퇴직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부탁드립니다 !!!!!!!!!!!!!!!!!!!!!!!!!!
- 등록일 25-01-08
- 조회수 12733
- 작성자 김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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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안녕하세요. 24년 2월 퇴사자 김건희 입니다. 올해 연말정산을 위한 당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주승 발급 부탁드립니다. 담당자에 문의 시,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으며 발급 거부 당하였습니다. * 담당자 메일 내용 : ------------------------------------------------------------------------------------------------------------------------------------------------------------ 2024년꺼 근로소득 원천징수는 2025년 2월 정도에 세무서 신고하고 그 이후에 최종적으로 직인 찍힌 영수증이 나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신청하셔서 데이터 오류가 떴던 것 같습니다. 올해 1,2월 소득에 대한 증빙 알아보니,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증명서로 해야된다고 해서 발급해서 드립니다. 귀찮아서 안해드린게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 관련 소득세법에 따르면 '다만, 해당 과세기간 중도에 퇴직한 사람에게는 퇴직한 날이 속하는 달의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하여야 하며, 일용근로자에 대하여는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하여야 한다" 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근로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이 "의무"입니다. * 소득세법 -------------------------------------------------------------------------------------------------------------------------------------------------------------- [시행 2023. 1. 1.] [법률 제19196호, 2022. 12. 31., 일부개정] 제143조(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의 발급) ①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 말일까지 그 근로소득의 금액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적은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소득자에게 발급하여야 한다. 다만, 해당 과세기간 중도에 퇴직한 사람에게는 퇴직한 날이 속하는 달의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하여야 하며, 일용근로자에 대하여는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하여야 한다. <개정 2022. 12. 31.>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2인 이상으로부터 근로소득을 받는 사람(일용근로자는 제외한다)이 제137조의2에 따른 연말정산을 적용받기 위하여 제1항에 따른 원천징수영수증의 발급을 종된 근무지의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요청한 경우 그 종된 근무지의 원천징수의무자는 이를 지체 없이 발급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0. 12. 27.] -------------------------------------------------------------------------------------------------------------------------------------------------------------- * 관련 세무상담 사례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세무상담사례집_노동세무레시피 Q72) 작성자, 등록일 , 조회수 , 첨부파일 내용이 수록된 표 작성자 서울노동권익센터 등록일 2023.01.10 조회수 8831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질문) 올해 2월까지 디자인 회사에 근무하다 퇴직했습니다. 지난해 소득에 대해서는 연말정산을 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았습니다. 올해 1월과 2월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답변) 근로자가 연도 중에 퇴사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는 중도퇴사일까지의 급여를 정산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2월 중에 퇴사했다면, 그해 1월부터 2월 퇴사시까지의 급여에 대하여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요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원천징수의무자인 사업주나 회사입장에서는 지급명세서라고도 하며, 회사는 한 해의 계속 근무자 및 중도 퇴사자의 총 급여지급액에 대하여 연말정산해 다음 해 3월10일 까지 세무서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중도 퇴직후 동일한 해에 재취업하여 근로소득이 추가로 발생했다면 두 직장에서 받은 근로소득을 합산해 연말정산하거나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직접 합산해 신고해야 합니다 -------------------------------------------------------------------------------------------------------------------------------------------------------------- 이제까지 다른분들의 내역들을 보면 다른 퇴직자분들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하였는데, 절차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또한, 발급이 불가하다고 하셨는데, 현 직장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출신 빼고는 모두 "당해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을 발급받아 제출한 상황입니다.. 기존 루트대로 절차가 불가능하다면, 가능한 절차를 알아보시고 의무인 원칭영수증을 발급해주시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