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관
KIST 소개 영상 (Kor.ver)
- 등록일 : 13-01-01
- 조회수 : 4271
자부심. 우리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국가산업인프라조차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1966년, KIST는 18명의 과학자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KIST는 대한민국의 조선, 자동차, 화학공업 육성과 포항제철 건설 계획을 주도했고, 컬러TV, PC, 폴리에스터필름, 광섬유 등의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간 폐디스토마와 결핵치료제, 항생제 개발 등 국민건강에도 크게 기여 했습니다.
세계가 놀라는 대한민국의 발전은 이렇게 KIST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KIST 또한 이제 2000여명의 과학자들이 모인 종합연구소로 발전했습니다.
다음 반세기, 한국의 KIST를 넘어 세계유일의 KIST가 이루어낼 새로운 역사. 지금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1. 뇌과학연구소
남을 돕는 사람, 남을 해치는 사람. 금방 잊혀지는 일, 도저히 잊혀지지 않는 일.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KIST에는 이 비밀을 밝혀줄 13,000여 마리의 생쥐들이 살고 있습니다. 감각이 없는 생쥐, 기억력이 뛰어난 생쥐 등, 뇌 단백질 변형으로 만들어낸 이 생쥐들과 함께 KIST 뇌과학연구소는 이미 세계적인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뇌과학연구소 200여 과학자들의 공통된 목표는 뇌의 전체적인 지도를 만드는 것입니다.우리는 이것을 Mind map(마인드 맵)이라고 하죠.
뇌라는 미지의 영역을 헤쳐나갈 이 지도를 통해 우울증, 알츠하이머, 파킨슨 등 모든 뇌의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것. 이것이 Brain Up(브레인 업) 입니다.
"Mind Map, Brain Up" 이제 곧 뇌의 신비가 밝혀집니다.
#2. 의공학연구소
불의의 사고나 질병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학과 최신의 공학기술이 필요하고 또 그것들이 접목되어야 합니다.
KIST 의공학 연구소에는 분자영상을 이용한 최첨단 진단, 로봇공학을 이용한 정밀한 수술, 생채재료공학 및 조직공학을 통한 조직과 장기의 대체 그리고 이후의 재활까지 수많은 분야의 연구자들이 하나의 슬로건 아래 모여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질병의 치료 과정을 크게, 진단치료와 재생 그리고 재활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전주기적 환자 맞춤형 시스템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려 합니다.
건강 수명 100세. 융합에 강한 KIST만이 이룰 수 있는 목표 입니다.
#3. 다원물질융합연구소
새로운 기술혁신의 중심에는 항상 신소재의 개발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신소재 개발은 나노 단위, 즉 머리카락 십만분의 일의 단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죠. 물질의 융합 뿐 아니라 기술의 융합이 필요합니다.
KIST 다원물질융합연구소에는 계산과학, 물질구조제어, 광전융합시스템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신소재 개발을 위한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태양전지 효율성 향상을 위한 신물질 개발에 집중하고 있죠.
저희가 만드는 이 원천기술로 곧 놀라운 태양전지와 LED, LD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삶에 긴요한 빛과 물, 공기를 변화시키고, 신소재 융합연구의 세계적인 허브가 되는 것, 바로 저희 연구소의 목표입니다.
#4. 녹색도시기술연구소
끊임없이 바쁘게 운동하는 도시. 도시는 자연에서 엄청난 양의 자원을 가져와 소비합니다.
만약 도시가 오염물질을 자동감지하여 사전에 차단하고, 모든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하고, 소비된 모든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다면, 어떠세요?
친환경 녹색도시라는 공통의 목표 아래, KIST 녹색도시기술연구소에는 환경, 에너지 기술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의 물환경, 대기환경, 에너지 분야와 위해성 평가 분야에서 집중된 융합연구가 진행되고 있죠.
친환경 저탄소 하우스, 차세대 전기자동차도 KIST의 융합연구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자연과 함께, 영원히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 녹색도시의 꿈 이제 KIST녹색도시기술연구소가 이루어 갑니다.
#5.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
혁신적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재료와 소재분야의 첨단 원천기술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 그라핀의 나노기술, 스핀지어의 IT 기술, 진단치료에 바이오기술, 차세대 에너지 기술이 융합된 곳. 바로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 입니다.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휘는 컴퓨터, 항상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휴대용 진단기, 모든 움직임이 전기가 되는 에너지 하베스팅,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위한 스마트 에너지 기술 등 KIST 미래기술연구본부가 융합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갑니다.
#6. 미래융합기술연구본부
5년 후를 준비하는 곳은 많습니다. 10년 후를 준비하는 곳은 드물죠. 그렇다면 50년, 100년 후를 위한 원천기술은... 누가 준비해야 할까요?
수십 년 후의 국가와 인류를 위한 원천기술개발을 위해 KIST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가 있습니다.
연료전지, 태양전지, 바이오에너지,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와 로봇, 영상미디어에 대한 원천기술 등 미래 한국의 먹거리 산업은 KIST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가 책임지겠습니다.
어떠셨나요. 저희가 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다고요? 하지만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은 KIST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KIST는 강릉분원, 전북분원과 독일의 유럽연구소, 인도와의 과학기술협력연구센터 등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와 리더쉽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KIST 연구진의 창의와 열정이 미래를 열어 갑니다. 차세대반도체 기술, 로봇 환경 뇌 공학 등, KIST의 앞선 연구성과는 이미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IST의 울타리는 이제 세계입니다.
KIST의 국제R&D아카데미에서는 아시아와 개도국의 미래 과학기술 리더가 양성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통해 키스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죠.
KIST는 더불어 함께 갑니다. 사회와 함께, 세계와 함께, 그리고 또한 동료와 함께 가는, 신뢰와 화합의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할 수 있는 연구가 아닌 해야만 하는 연구, 수십년 후 미래를 위한 연구, 대형 장기 프로젝트에 기반한 학문간 융복합연구.
지난 반세기, 대한민국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KIST가, 이제 세계 과학기술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이전